어스아워(Earth Hour:지구촌 전등끄기)는 세계자연기금(WWF)의 글로벌 환경 보전 캠페인입니다. 지구촌 전등끄기는 첫 오픈 소스형 기후 변화 캠페인 중 하나로, 특정 도시의 상징적인 이벤트로 시작되어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환경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15년도에는 전 세계 172개국의 7,000개 이상의 도시에서 개인, 기업, 기관 등이 지구촌 전등끄기에 참여했습니다. 2016년 지구촌 전등끄기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힘을 모아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2. 어스아워 행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007년부터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된 “어스아워(지구촌 전등 끄기)”은 매년 3월 넷째 주 토요일 (올해는 3월 19일)현지시간 기준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국제 행사입니다. 개인, 기업, 지역 커뮤니티, 단체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불필요한 전등을 끔으로써 환경 보전에 한걸음 다가가기 위한 자발적인 참여 운동입니다. (2016년 행사는 3월 19일 토요일 오후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3. 어스아워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전등 끄기 캠페인에 참여 할 수 있는 방법 첫 번째로는 행사날 한 시간 동안 전등을 꺼놓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이 시간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 전등 끄기 행사를 통해 단순히 전기만 아끼는 것이 아니라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분리수거를 실천하거나 채식을 시작하는 등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을 보전하는 ‘One Planet Life Style’을 주도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불을 끄는 사소한 습관을 시작으로 더 다양한 환경을 보전하는 일을 실천하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적입니다.
4. 어스아워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2007년 3월 31일, 세계자연기금 호주본부는 최초의 전등 끄기 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후에 이 행사는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 캠페인으로 발전해왔습니다. 2007년 호주에서 실시된 첫 행사에서는 약 220만명과 2000여개의 기업들이 전등 끄기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약 10억명의 시민들이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에 참여했으며, 2015년에 이어 이번 년도에도 시민들의 참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어스아워 캠페인은 연례행사입니까?
어스아워는 단순한 연례행사 만으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매년 3월 마지막 주에 열리는 이 행사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한 시간 동안 환경보전 역할에 대한 영감을 주기 위한 환경보전 운동입니다.
6. 행사가 끝난 이후, 모두가 동시에 불을 키면 전기 합선의 우려는 없나요?
전등 끄기 행사는 특정한 시간을 정해 한 시간 동안 시민들에게 소등 활동 참여를 요구하지만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이 시간대에만 행사에 동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 8년 동안은 안전하게 행사가 마무리되어 왔습니다.
7. 어스아워 행사가 3월 마지막 주에 열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3월 말은 지구의 남반구와 북반구의 낮의 길이가 같은 추분과 춘분이 동시에 일어나는 기간으로 전세계적으로 동 시간대의 일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등 끄기 행사는 시각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2016년도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는 한국시간 기준 3월 19일 토요일 오후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8. 얼마나 많은 도시와 국가가 어스아워에 참여했나요?
2013년에 실시된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는 7개의 대륙에서 7001개 이상의 도시와 154개국이 참여하는 등 2009년 주최된 이후에 가장 빠른 속도의 참여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십 억 명의 사람들이 한 시간 동안 이 전등 끄기 행사에 참여했으며 지금까지 약 3395개의 랜드마크가 참여했습니다.
9. 누가 참여 할 수 있나요?
어스아워는 글로벌 환경 캠페인으로서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10. 어스아워 캠페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와 탄소 배출량이 줄었나요?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는 환경 보전을 위한 상징적인 캠페인으로서 직접적으로 에너지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운동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캠페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나 탄소 배출량이 감소 되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w2]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의 의의는 개개인, 기업, 그리고 정부기관들이 자신들의 생태 발자국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환경 보전을 위한 방안을 더 모색하고 실천하는 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구 끄기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이러한 행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게 기후 변화의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지속 가능한 환경 보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것이 지구촌 전등 끄기 행사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11. 어스아워 행사에 쓰이는 로고, 60+는 무슨 뜻인가요?
가장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문구 “Earth Hour 60”에서의 숫자 60은 우리가 전등을 끄는 60분을 의미해왔지만 2011년부터 “60+”를 추가함으로써 60분동안의 전구 끄기 행동뿐만이 아니라 그 이상의 환경을 위한 실천적 의미를 전달하려고 하였습니다.